본문 바로가기
자격증/소방기술사

소방기술사 129회 첫 시험 41.5점 맞은 후기

by 아이꾸준기술사 2023. 3. 15.
728x90
반응형
728x170

소방기술사 129회 첫 시험 41.5점 맞은 후기

 

2023년 3월 15일 소방기술사 129회 필기시험 점수가 공개되었다. 소방기술사 129회를 소방기술사 첫 시험으로 응시한 나는 당연히 불합격이다. 공부기간도 이제 3개월이 되었고, 이제 소방기술사가 어떤 시험인지 감정도 잡았다. 그래서 첫 시험에서 30점이나 넘으면 다행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41.5점이 나왔다. 나도 확인하고 놀랬다.

 

소방기술사 41.5점 맞은 느낌


남들 2회차, 3회차때 맞을 점수를 한번에 맞았다는 생각이 든다. 내가 정말 실력이 있어서 40점을 넘겼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소방기술사 129회에 처음으로 응시했다. 내가 썼던 문제는 8문제다. 물론 이 8문제도 전부다 아는 게 아니고, 8문제 중에서 절반 정도는 조금만 아는 정도였다. 하지만 최대한 많이 쓰려고 했다. 채점관이 노력점수로 준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보통, 첫시험은 잘 맞아야 30점대 일반적으로는 20점대가 대부분이라고 한다. 이번 소방기술사 시험으로 자신감이 올라갔다. 하면 된다는 걸 또 깨달았다. 블로그를 통해 작은 성공경험을 했었는데, 이번에는 기술사 시험에서 작은 성공경험을 했다.

 

 

공부기간, 공부방법


https://ikkujun.com/1470 - 소방기술사 129회 첫 시험 응시후기

자세한 사항은 위 링크에 적어두었고 간략하게 정리했다.

공부기간: 약 3개월

공부방법: 주말마다 현강 + 기출문제 1일 1문제 + 복습

하루에 확보하는 공부시간: 약 5시간 (평일, 주말 평균)

 

<학원 모의고사 첨삭>

학원에서 매주 2문제씩 (25점짜리) 모의고사를 봤다. 1대1 코칭은 아니지만, 모의고사 쓴 것에 대해 첨삭 및 코멘트를 달아준다. 나는 이게 정말 큰 도움이 되었다. 아예 기술사라는 시험을 어떻게 써야할지도 어떤 형식을 갖춰야 하는지도 몰랐기 때문에 초보자에게는 모의고사 첨삭이 정말 큰 도움이 된다. 현강을 가기 때문에 받을 수 있는 최고의 효과가 아닌가 생각한다.

 

<모범답안 공유>

매주 모의고사에서 답안을 잘 쓴 사람들을 선정해서 수강생들에게 보라고 나누어준다. 나와 같이 학원을 다니는 사람들이 쓴 답안이기 때문에 완벽한 답안은 아니지만, 내 수준에서 이정도는 써야 잘하는 거구나라는 걸 알 수 있다. 나는 이 모범답안을 다 사진으로 찍어서 하나씩 따라서 쓰고 왜 교수님이 모범답안으로 뽑았을지를 고민했다.

 

<1일 1문제 암기>

기출문제 25점짜리를 기준으로 하루에 한문제씩 외우고 있다. 물론 시간이 지나면 까먹는다. 그래도 하나씩 하나씩 나의 장기기억 저장소에 문제들을 쌓아가다 보면 이것이 축적이 되어 시험에서 발현이 되었던 것 같다. 그리고 이동하면서 시간도 활용하기 위해 새벽에 오늘 외울 문제를 답안지에 써보고 이를 녹음했다. 그리고 틈날때마다 녹음본을 들었다. 귀로 들으며 답안을 머릿속으로 상상하는 연습을 했다. 시각화라고도 할 수 있는데, 꽤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출퇴근 시간이 긴 분들에게 괜찮은 방법이다.

 

앞으로의 목표


첫 시험에서 생각보다 높은 점수를 받아서 놀랐다. 올해 안에 합격하는 건가? 같은 희망회로는 돌리지 않았다. 놀부심보다. 하지만 2024년 내년에는 합격할 것이다. 그래도 첫 시험치고 괜찮은 점수를 받았다. 다음 130회에서는 50점을 넘겨볼 것이다. 50점을 넘기면 보통 합격권에 도달한 실력이라고 한다. 이제 운때가 맞으면 합격할 수 있는 것이다. 욕심일 수 있지만 우선 130회 50점을 목표로 노력할 것이다. 만약 130회에서 50점을 넘기지 못하더라도 131회에서는 무조건 50점을 넘길 것이다.

기술사를 준비하시는 대부분의 분들이 직장을 다니고 있을 것이다. 직장을 다니며 자격증 공부를 하는 건 정말 대단한 것이다. (자뻑은 아니다) 하루에 조금씩이라도 공부를 하면 어제의 나보다 나아지는 것이다. 이번 소방기술사 첫 시험에서 운이 조금 좋았던 것 같다. 물론 다음 시험에서 점수가 더 떨어질 수도 있다. 하지만 시험을 응시한 것 만으로도 나에게는 엄청난 경험치가 쌓였고, 이 경험치들과 나의 노력이 쌓여간다면 나는 분명 2024년 3회차 134회 소방기술사 시험에서 당당히 합격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