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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기술사] 도로터널에서의 정량적 위험성평가
1. 정량적 위험도 평가절차
순서도 | 내용 |
화재사고 시나리오 작성 ↓ |
화재발생률 및 화재강도 선정, 교통량 분석 피난연결통로 영향, 제연설비, 자연풍의 방향 |
화재해석 ↓ |
시나리오별 시뮬레이션 수행 > 온도 연소 화재해석 화재강도에 따른 연소생성물 발생량 계산 |
대피해석 ↓ |
대피시간 산정 (피난 시뮬레이션) 대피시간 = 감지시간 + 반응/결정 시간 + 피난시간 |
사상자수의 추정 ↓ |
RSET, ASET 비교하여 추정 FED에 의한 평가 (FED > 0.3 이상시 사상자로 간주) |
F-N 선도 ↓ |
추정사상자수와 사고발생 누적빈도 분석 사회적 위험도 평가기준과 비교 |
위험도 평가 | 총체적 위험도는 시나리오별 사고발생 확률과 사망자수의 곱을 구한 후 누적 결과 표현 |
2. F-N 선도
그래프 | 내용 |
1) Unacceptable: 사회적 수용 불가 2) Alarp: 경제성을 고려하여 적극적인 노력에 의해 위험수준 낮출 영역 3) Acceptable: 사회적 수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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