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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기술사] 도로터널의 화재안전기준 - 비상경보설비, 비상조명등, 제연설비, 연결송수관 설비
1. 도로터널 화재 개념
도로터널 화재 | ||
무창층 피난구조 어려움 |
가연물 다량 화재하중 큼 (차량 및 연료) |
먼 거리 방재센터 멀다 (소방대의 즉각대응 어려움) |
도로터널의 특성을 반영한 소방시설 설계 필요 |
2. 비상경보설비와 비상조명등
구분 | 내용 |
비상경보설비 | 1) 발신기 - 주행차로 한쪽 측벽에 50m 간격으로 설치 - 편도 2차로 이상의 양방향, 4차로 이상 양방향 터널: 양쪽 측벽 엇갈리게 50m 간걱 - 높이 0.8 ~ 1.5m 2) 음향장치 - 발신기 위치와 동일하게 설치 - 부착된 음향장치 중심에서 1m 떨어진 위치에서 90dB 음압 - 음향장치는 터널내부 전체에 동시 경보 3) 시각경보장치 - 주행차로 한쪽 측벽에 50m 이내 간격 - 비상경보기 상부 직근에 설치 - 전체 시각경보기는 동기방식 |
비상조명등 | 1) 조도기준 - 터널안의 차도 및 보도의 바닥면: 10lx - 그외 모든 지점: 1lx 2) 비상조명등은 상용전원 차단시 자동으로 60분 이상 3) 예비전원, 축전지설비는 상용전원의 공급에 의해 상시 충전상태 |
3. 제연설비
구분 | 내용 |
사양 | 설계화재강도: 20MW 연기발생률 80m^3/s 배출량은 발생된 연기와 혼합된 공기를 충분히 배출할 수 있는 용량 이상 확보 화재강도가 설계화재강도보다 높을 시 위험도 분석 통해 강도 설정 |
기준 | 종류환기방식: 제트팬의 소손을 고려한 예비용 구축 횡류환기방식 - 덕트의 길이에 따라 노출온도 변화 - 수치해석 등을 통한 내열온도 등 검토 - 전원 차단시에도 조작상태 유지 전원공급선, 전원공급장치 등은 250도의 온도에서 60분이상 운전상태 유지 |
기동 | 화재감지기 동작시 발신기의 스위치 조작 자동소하장치의 기동장치 화재수신기 또는 감시제어반의 수동조작스위치 동작 |
비상전원 | 60분이상 작동 |
4. 연결송수관설비
구분 | 내용 |
대상 | 터널길이 1000m이상 |
방수압 | 0.35MPa |
방수량 | 400lpm |
위치 | 방수구 50m 이내 간격, 옥내소화전함 병설 |
기구함 | 50m 간격, 65mm 노즐 1개, 15m이상 호스 3본 |
5. 추가 고려사항
1) 화재시 피난자의 대피경로 구축 - 일정거리마다 설치된 이동통로
2) 보행자만 출입가능한 피난경로 구축
3) 화재시 소방차량 접근 위한 우회경로 구축
4) 출입구 수막설비 통한 화재피해 확산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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